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02653
한자 -家屋
영어의미역 House of Yi Seonghee
분야 생활·민속/생활,역사/근현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부산광역시 연제구 해맞이로89번길 42[거제4동 649-50]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홍순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주거 시설|관사형 주택
양식 목구조+조적조
소유자 이성희
관리자 이성희
현 소재지 이성희 가옥 -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4동 649-50지도보기
원소재지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4동 649-50

[정의]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4동에 있는 일제 강점기의 관사형 주택.

[위치]

이성희 가옥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4동 649-50번지에 위치한다. 인근에는 거제역과 계성정보고등학교, 거성중학교가 있으며, 일제 강점기에 관사로 사용된 다른 건축물이 있다.

[변천]

이성희 가옥은 일제 강점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건립 당시인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식 목조 양식이었으나, 현재는 조적조(租積造)[돌, 벽돌, 콘크리트 블록 등으로 쌓아 올려서 벽을 만드는 건축 구조] 형식으로 증축하고 목재 외벽을 수성 페인트로 마감하여 건립 당시의 흔적만이 남아 있다.

[형태]

대지 면적 281㎡, 연면적 78.15㎡의 지상 1층 건물이다. 일본식 목조 기와집으로, 일본식 정원을 둘러싼 ‘ㄱ’ 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기와지붕은 우진각 지붕[네 모서리의 추녀마루가 처마 끝에서부터 경사지게 오르면서 용마루 또는 지붕의 중앙 정상점에서 합쳐지는 형태]이다. 정원을 바라보는 ‘一’ 자형 목조 구조의 본채와 조적조 건물의 증축으로 전체적인 배치는 ‘ㄱ’ 자형을 이루고 있다. 목재 외벽과 증축된 조적조 외벽의 색조를 통일하여 이질감을 최소화하였으며, 목조의 구조부 및 지붕의 부재에서 건립 당시의 양식을 살펴볼 수 있다.

[현황]

현재 이성희 가옥의 소유자 및 관리자는 이성희이다. 근대기 부산 지역 철도 관사[거제리 철도 관사]가 위치한 거제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관사 건물로 추정되는 건축물이다.

[의의와 평가]

이성희 가옥은 기차역인 거제역 인근에 있어, 주변에 현존하는 관사 건물들과 함께 관사용 주거 시설로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보수의 흔적을 통하여 한국인의 생활 습관에 적응해 가는 주택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건축물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