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4265
한자 韓國演劇俳優協會釜山支會
영어의미역 Theater Company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문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연극 단체
설립자 권철
홈페이지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http://cafe.daum.net/actorpusan)
설립 시기/일시 2006년연표보기 - 설립
이전 시기/일시 2012년 1월 -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에서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으로 이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6년 - 「삼류 배우」 공연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2년 - 「날 보러 와요」 공연
최초 설립지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 -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
주소 변경 이력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
현 소재지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

[정의]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에 있는 한국연극배우협회 소속 지회.

[설립 목적]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는 부산 지역 연극인들의 권익 향상과 회원의 친목 도모, 그리고 연극 저변화 운동과 사회 환원 사업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변천]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는 2000년에 설립된 한국연극배우협회의 부산 지회로 2006년에 설립되었다. 초기에는 연기자 권철이 초대 회장을 맡아 연임하였다. 2012년 1월에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에서 부산진구 양정동으로 이전하였고, 연기자 손동일이 제2대 회장으로 출범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는 첫째, 회원 권익 보호 활동을 하고 있다. 회원들의 연기 활동에 수반되는 제반 문제들을 발전적으로 고취해 나아가고 있으며, 회원들의 불이익에 대한 중재 및 회원 권익 보호와 복지 증진에 힘쓰고 있다. 또한 올해의 배우상을 선정하는 등 연극배우들의 연기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둘째, 사회 환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연 1~2회 서울 및 지방 관객들과의 만남으로 질 높은 공연을 선보임으로써 연극 발전 및 관객 개발을 도모하고 있다. 연극인 사회 환원 사업의 일환으로 2006년에 「삼류 배우」[전승환 연출]를 금정 문화 회관에서 공연하였고, 2012년에는 미리내 소극장에서 「날 보러 와요」[호민 연출]를 공연하였다. 2006년과 2007년에는 무대 예술인 재교육도 전개하였다.

셋째, 연극 저변화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연극배우들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 제시 및 정책 수립 등 의견 전달의 장인 세미나를 비롯하여, 회원들의 트레이닝을 통한 재교육과 미래 관객 개발을 위한 청소년 연극 캠프 및 일선 교사를 위한 캠프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점차적으로 주부 교실과 아동 교실을 운영하면서 연극 저변화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넷째, 화보 발간 및 배우 인명사전을 발간하여 배우들의 위상을 정립하고, 대내외 정보 교환 등 회원들을 알리는 홍보 매체의 역할을 하고 있다.

[현황]

2012년 현재 부산진구 양정동에 사무국이 위치하며, 제2대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 체제로 회원 정리 및 확보와 부산 지역 연극배우 인명사전 발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3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임원진은 회장 손동일, 부회장 윤석이·이화진, 이사 유상흘·호민·김우진·구민주·문지연·최명숙, 감사 박현형·이진희, 사무국장 박동민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의의와 평가]

부산 지역 연극인들의 권익 보호와 한국연극배우협회 부산지회 소속 회원 배우들을 중심으로 정기 공연을 통해 부산 연극 활성화에 큰 몫을 해 오고 있으나, 회원 가입 비율이 낮아 한목소리를 내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