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경주 이씨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7518
한자 慶州李氏
영어의미역 Gyeongju Leesi|Gyeongju Lee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부산광역시
집필자 김연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씨중시조 이거명(李居明)
입향시조 이빈(李彬)
본관 경주 - 경주
입향지 용소 마을 -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동
세거|집성지 녹산동 - 부산광역시 강서구 녹산동
세거|집성지 이천리 -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이천리
세거|집성지 기룡리 -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기룡리지도보기
세거|집성지 괘법동 - 부산광역시 사상구 괘법동

[정의]

이거명을 중시조로 하고, 이빈을 입향조로 하는 부산 지역의 세거 성씨.

[개설]

이씨(李氏)는 문헌에 451본 혹은 546본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시조가 밝혀진 성씨는 120본 내외이고, 그중 100여 본 정도가 현존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 이씨 성이 언제부터 등장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사기(三國史記)』나 『삼국유사(三國遺事)』에 보면 32년(유리왕 9) 신라 6부 촌장에게 사성(賜姓)한 6성 중의 하나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신라 왕실의 성인 김씨 성조차도 6세기 초엽인 법흥왕(法興王)에서 진흥왕(眞興王) 대에야 등장했다는 통설에 비추어 가장 오래된 성씨의 하나라고는 하나 그보다 오래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현존하는 이씨가 100여 개 본이라고 하지만 그중 주류를 이루는 관향은 불과 30본 내외이다. 100여 본을 계통별로 분류하면 신라 6부 촌장의 한 사람으로 신라 유리왕(瑠璃王) 때 이씨로 사성 받은 알평계(謁平系)가 경주 이씨를 주종으로 하여 여러 본관으로 분관되었다.

신라 때 사공을 지낸 이한(李翰)을 시조로 하는 전주 이씨와 거기서 분관된 가평·재령·아산 이씨 등이 있으며, 당나라에서 귀화한 연안 이씨, 김수로왕(金首露王)의 둘째 아들로 모성(母姓)을 따라 허씨로 했다가 당나라 현종(玄宗)으로부터 이씨로 사성 받은 인천 이씨, 여진족 출신으로 이성계를 도와 조선 개국에 큰 공을 세운 이지란을 시조로 삼는 청해 이씨 등으로 구분된다. 경주 이씨 외에도 동래에 입향한 이씨는 안산 이씨, 인천 이씨, 차성 이씨 등이 있다.

[연원]

경주 이씨는 초기 신라의 6촌 중 알천 양산촌(楊山村)의 촌장인 표암공(飄巖公) 알평을 비조(鼻祖)로 삼고, 신라 때의 인물로 진골 출신 소판공(蘇判公) 이거명(李居明)을 실질적인 시조라고 할 중시조로 삼고 있다. 본관은 발상지 양산촌이 뒤에 경주로 바뀌었기 때문에 경주로 했으며, 경주의 옛 이름이 월성(月城)인 까닭에 월성이씨라고도 한다. 1988년에 중앙 대종회에서 명칭을 경주 이씨로 통일하였다.

파계는 중시조인 이거명의 15~21세(중시조의 14~20세손)7세손에서 평리공파(評理公派, 16세 이인정), 이암공파(怡菴公派, 17세 이관), 익재공파(益齋公派, 17세 이제현), 호군공파(護軍公派, 17세 이지정), 국당공파(菊堂公派, 17세 이천), 부정공파(副正公派, 17세 이매), 상서공파(尙書公派, 17세 이과), 사인공파(舍人公派, 17세 이조), 판전공파(判典公派. 15세 이강). 월성군파(月城君派. 21세 이지수), 직장공파(直長公派. 19세 이양오). 석탄공파(石灘公派. 19세 이존오). 진사공파(進士公派. 19세 이존중). 교감공파(校勘公派. 19세 이존사) 등 14대파로 대별되고, 다시 아랫대로 내려오면서 중소 70여 파로 분파된다.

[입향 경위]

개성에서 경기도 고양, 충북 진천, 경북 상주 쪽으로 남하하였다. 고려 말기 이빈(李彬)은 익재(益齋) 이제현(李齊賢)의 후손으로 우봉(牛峰)[황해도 금천]에서 왔다. 경주 이씨는 익재공파의 한 파인 진사공파(進士公派)[진사공 이경(李鯨) 익재공파 24세] 용소 문중은 16세기 초반부터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동 용소 마을에 이거하였다. 기장군 일광면의 입향조는 익재공파 28세 이여장(李汝蔁)으로 임진왜란 이후 일광에 들어왔다.

[현황]

1934년 조선 총독부에 발행된 『조선의 성(朝鮮の姓)』의 동래군조에는 경주 이씨일광면에 22호가 살고 있다고 하였으며, 1937년 문기주(文錡周)가 편찬한 『동래군지』의 성씨조에는 경주 이씨가 세거(世居) 성씨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경주 이씨는 해방 전후로 남구 용소 마을에 20여 호가 거주하였다고 한다. 2000년 인구 조사에서 경주 이씨는 4만 3586가구에 14만 187명[남자 6만 9737명, 여자 7만 450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지역의 경주 이씨들은 기장군 일광면 이천리 경주 이씨 세거지, 기장군 장안읍 기룡리 경주 이씨 세거지, 기장군 장안읍 길천리 경주 이씨 세거지, 사상구 주례동 경주 이씨 세거지 등을 비롯하여 강서구 녹산동, 사상구 괘법동 등지에서 세거하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6.07.05 연원 수정 연원의 파계 부분 수정
이용자 의견
이** 개설 내용중에 "원나라에서 귀화한 청해 이씨 등으로 구분된다"는 잘못되었습니다.
청해 이씨는 여진의 천패부호 아라부카의 아들로 이름은 퉁두란이었다. 원래는 남송의 악비장군의 후예로 고려말 귀화하여 이성계와 함께 조선을 건국하는데 큰 공을 세웠고, 이성계로 부터 이씨 성을 하사받고 청해군으로 봉해졌다.
당시가 원나라 지배기인것은 맞으나 표기는 여진이 맞음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기하신 의견에 관해 확인 가능한 자료를 보내주시면 검토후 반영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04.23
녹***** [이거명(李居明)을 실질적인 시조라고 할 중시조로 삼고 있다.]
- 경주이씨의 시조는 '이알평'이고 중시조님은 '이거명'입니다.
경주이씨 후손들은 모두 위와 같이 알고 있는데 '이거명(李居明)을 '실질적인 시조'라고요?
그러면 시조인 '이알평'은 형식적인 시조입니까?
마음대로 '실질적인 시조'니 '형식적인 시조'라고 기술하면 안됩니다.
2019.01.02
관** 디지털부산역사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elcome'님의 댓글은 서비스 운영 원칙에 맞지 않아 삭제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03.22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