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6930
한자 生命-實踐釜山地域本部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부산광역시 동구 고관로 67[수정동 345-5] 대성 빌딩 3층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양이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사회 단체
설립자 원범
전화 051-853-0429
홈페이지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http://www.bslisa.or.kr/)
설립 시기/일시 2006년 7월 21일연표보기 - 설립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7년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지정 단체, 부산광역시 비영리 민간단체 등록
최초 설립지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 - 부산광역시 동구 수정동 345-5지도보기
현 소재지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 - 부산광역시 동구 고관로 67[수정동 345-5]지도보기

[정의]

부산광역시 동구 수정동에 있는 생명나눔실천 소속 지역 본부.

[개설]

생명나눔실천은 현대 의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장기 이식만이 유일한 치료 수단인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으나, 장기 기증자와 수혜자를 연결해 줄 수 있는 기관이 부족하다는 의식에서 설립된 단체이다.

[설립 목적]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는 불교의 자비 사상을 바탕으로 장기 기증 운동과 의료 복지 운동을 실천하며, 국민의 건강과 복지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변천]

2006년 7월 21일 부산·경상남도 지역에서 장기 기증 운동과 생명 나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부산광역시 동구 수정동 345-5번지에서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를 창립하였다. 2007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지정 단체, 부산광역시 비영리 민간단체로 등록되어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의 주요 사업은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각막, 신장, 골수 등의 장기 기증자와 수혜자를 이어 주는 결연 사업이다. 둘째, 혈소판, 필요 혈액을 공급 및 지원하는 헌혈 사업이다. 셋째, 불우 환자의 치료비 및 수술비를 지원하는 환자 지원 사업이다. 넷째, 자원봉사자 관리, 워크숍 개최, 문화 캠페인 등의 홍보 및 학술 사업이다.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는 2008년 부산 최초로 생명 나눔의 첫 시신 기증자로 인하여 새 생명을 얻은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불치 및 난치병 환자를 소개하고 지원하기 위해 매달 소식지를 발간하고 있다.

[현황]

생명나눔실천 부산지역본부의 조직은 지역본부장[대표]과 이사회가 총괄적인 의결 및 운영을 맡고 있으며, 이를 감사 기관과 고문이 서로 협력하고 있다. 부본부장을 중심으로 후원회와 자문위원회, 자원봉사단, 정책기획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무부와 홍보부로 구성된 사무국에서 실무를 맡고 있다. 2013년 현재 자원봉사자 수는 약 500여 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후원하는 개인 및 기관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안** 올해86세된 독거노인 입니다 자식이없고 손녀가있었는데 그도 친손이아닙니다 손녀하나는 시집갔고 또하나는 대만인가갔는데 소식이없습니다 노인 혼자 사는데 집이새고 너무너무어렵게 살고있는데 도와주실 방법은 없으신지요 답답하기 그지없어 글을 올림니다
  • 답변
  • 부산역사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산역사문화대전은 부산 지역의 향토 문화를 수집 정리하여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민원 창구의 기능은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민원 사항은 해당 기관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부산광역시 노인종합복지관의 사이트 주소를 알려드리오니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http://www.youngsilver.or.kr/)
2017.07.05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