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4399
한자 女性福祉政策
영어의미역 Welfare Policies for Women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부산광역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수

[정의]

부산광역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여성 관련 복지 정책.

[개설]

여성 복지 정책은 부산광역시가 2003년 12월 24일 「부산광역시 여성 발전 기본 조례」 제정을 기반으로 여성 발전 기반 구축, 양성 평등 촉진 및 사회 참여 확대 등을 위해 다양하게 추진해 오고 있는 정책이다. 부산광역시는 2006년 2월 1일 여성가족정책관을 신설하여 한층 발전적으로 운영 될 수 있는 조직 체계를 구축했고, 2008년 5월 1일 개원한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을 통해 다양한 여성·가족 정책을 개발하는 등 양성 평등 사회 실현 및 건강한 가정 구현에 노력하고 있다. 여성 인력의 효율적 개발 및 일자리 창출에 전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1년 1월 5일 여성 인력 지원 담당을 신설하는 등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부산 여성 발전 종합 계획]

부산광역시는 여성 정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5년 중장기 계획인 제3차 ‘부산 여성 발전 종합 계획[2010~2014]’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 부산’이라는 정책 비전 아래 여성 경쟁력 향상, 건강한 가족 관계 및 문화 육성, 성숙한 양성 평등 문화,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 여성 복지 및 인권 강화 등의 5개 정책 목표를 중심으로 인구 및 가족 부문, 여성 경제 부문, 여성 보건·복지 부문, 여성 사회·문화 부문, 여성 지위 향상 및 권익 증진 부문, 여성 정책 부문 등 총 7개 부문 64개 시행 과제에 대하여 매년 시행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해 오고 있다.

[여성 정책 위원회]

부산광역시는 여성의 지위 향상과 사회 참여 및 복지 증진에 관한 종합적인 정책을 심의·자문하기 위해 당연직 4명[위원장-행정 부시장, 위원-행정자치국장·여성가족정책관·기획재정관]을 포함한 20명 이내의 위원으로 1994년 10월 24일부터 여성 정책 위원회[최초 여성 정책 자문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여성 정책 위원회는 2011년 3회의 회의를 개최하여 제3차 부산 여성 발전 계획 2011년 시행 계획[안]을 심의했고, 여성 발전 기금 및 한 부모 가족 지원 기금 운용 방향을 심의하는 등 각종 여성 발전을 위한 안건에 대한 심의 및 자문을 실시하였다.

[여성 폭력 예방 및 지원]

여성가족부에서는 가정 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 폭력 피해를 입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긴급한 상담과 보호를 제공하기 위한 24시간 상담 전화[국번 없이 1366]를 운영하고 있다. 성폭력과 관련한 시설은 6개소의 성폭력 상담소와 2개소의 성폭력 피해자 보호 시설을 운영·지원하고 있고, 20개소의 성폭력 피해자 치료 전담 의료 기관[종합 병원 6개, 보건소 3개 포함]을 지정 운영하고 있다.

가정 폭력 관련 시설은 11개소의 가정 폭력 상담소와 3개의 가정 폭력 피해자 보호 시설을 운영·지원하고 있으며, 가정 폭력과 성폭력 피해 여성들과 동반 가족들을 위한 주거 공간을 따로 마련하여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성폭력, 가정 폭력, 성매매 등 폭력 피해자 및 아동 성폭력 피해자들을 위한 365일 24시간 상담, 의료·법률·수사 등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부산해바라기여성·아동센터[동아대학교 의료원 내]를 운영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성폭력 예방 교육을 추진하여 성폭력 예방과 사회적인 경각심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여성 경제 활동 지원]

여성의 경제 활동 지원을 위한 지원 시책으로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의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가 공동으로 지정·운영하는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2001년 1월 「정부 조직법」 개정에 따라 노동부에서 운영하던 ‘일하는 여성의 집’이 여성부로 이관되고 관리 업무가 시·도로 위임된 여성 인력 개발 센터는 여성의 능력 개발 및 사회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여성직업 능력 개발 훈련 사업 및 취업 알선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부산광역시에는 4개소[부산진, 해운대, 동래, 사상]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는 출산·육아 부담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일자리 지원 및 경제 활동 참여 촉진을 도모하기 위해 부산광역시 여성회관과 서구 여성센터, 4개 여성 인력 개발 센터를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부산광역시 여성회관과 4개 여성 인력 개발 센터, 구평 종합 사회 복지관 등 6개소에 여성 창업 지원 센터를 설치·운영하여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에게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