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3452
한자 蓬萊山-
영어의미역 Road to Bongnae Mountain Dulle Road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부산광역시 영도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일곤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등산로
면적 7.3㎞[길이]
전화 051-419-4281
준공 시기/일시 2009년 11월연표보기 - 조성
최초 설립지 봉래산 둘레 길 - 부산광역시 영도구지도보기
현 소재지 봉래산 둘레 길 - 부산광역시 영도구지도보기

[정의]

부산광역시 영도구 봉래산 일대에 있는 숲길.

[건립 경위]

봉래산 둘레 길은 녹색 성장 및 일자리 창출 작업인 희망 근로 프로젝트의 하나로 진행된 부산 갈맷길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 11월 조성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구성]

봉래산 둘레 길부산광역시 영도구 동삼동 목장원에서 시작되어 순환하는 7.3㎞의 길로 약 3시간이 소요된다. 본래 옛 등산로의 노후된 길을 정비하고 하늘 전망대, 삼림욕장, 안내 푯말 등을 만들어 트레킹 코스를 조성하였다. 코스는 부산광역시 영도구 동삼동 하늘 전망대~목장원~체육공원~임도 끝~전망대~복천사(福泉寺)~유림 아파트~편백 삼림욕장~청봉 약수터~자연 생태 공원~장사 바위~미륵사 약수터~자봉 갈림길~손봉 갈림길~손봉~자봉~봉래산(蓬萊山) 정상~영봉 약수터~목장원~하늘 전망대로 이어진다. 봉래산 산행은 둘레 길이 80%로 원뿔꼴의 봉래산을 나선형으로 돌면서 조성되어 있다. 봉래산 둘레 길의 70% 이상이 나무 그늘이며 약수터가 곳곳에 있다.

[현황]

봉래산 둘레 길영도의 중심에 있는 신선들이 살았다는 봉래산[해발 395m] 일대에 조성되어 있다. 하늘 전망대에서 출발하여 목장원을 지나면 감시 초소가 보이고, 바로 앞에 봉래산 둘레 길 안내 푯말이 서 있다. 시계 방향으로 봉래산으로 들어선 이후에 복천사와 봉래 체육공원, 편백 숲을 지나 장사 바위까지 이르면 본격적인 산행 길이다. 숲 속을 걷다 보면 영도구 영선동서구 암남동을 잇는 남항 대교와 바다 위 뭍으로 진정산, 천마산, 아미산이 보인다. 체육공원을 지나면 갈림길이 연달아 나오는데, 함지골 약수터 방향으로 걸어가면 된다. 이 지역은 연세대 수목원이 있는 곳이라 편백 군락지가 심심찮게 보인다.

이정표를 따라 복천사, 봉래 체육공원 방향으로 이동하면 산제당 뒷문이 나오는데, 등산객에게 상시 개방되어 있다. 이정표에 있는 해돋이 배수지 방향으로 가서 유림 아파트를 왼쪽에 끼고 철조망을 따라 계속 가면 청봉 약수터에서 혜련사 쪽에 생태자연공원, 장사 바위가 나온다. 장사 바위에서 갈림길을 여러 번 통과해 15분쯤 가면 미륵사 약수터에 이르며, 여기서 450여 m 이동하면 봉래산 능선으로 붙는 갈림길이 나온다. 자봉에서 안부를 지나 7분 정도 더 가면 영도 할매 바위가 나오고, 바위 바로 뒤 봉우리가 봉래산 정상이다. 정상에서 남쪽으로 하산길이 있으며, 목장원 방향으로 이동하면 된다.

봉래산 둘레 길을 찾아가려면 시내버스 70번, 71번, 508번을 이용하여 와치 종합 사회 복지관 앞에서 하차하여 도보로 이동하면 된다. 주변에는 함지골 청소년 수련관, 영도 문화 예술 회관, 태종대 해수욕장, 순직 선원 위령탑, 국제 크루즈 터미널, 태종대, 영도 대교 등이 있다.

[참고문헌]
  • 『부산 일보』(http://www.busan.com)
  • 걷고 싶은 부산-그린 워킹(http://www.green-walking.com)
  • 부산광역시 문화 관광(http://tour.busan.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