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동래영재교육원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07231
한자 東萊英才敎育院
영어의미역 Dongrae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부산광역시 동래구 동래로179번길 31[복천동 72-8]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성병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교육 기관
설립자 부산광역시 동래교육지원청
전화 051-557-0733|051-550-0125
홈페이지 동래영재교육원(http://dongnae.pen.go.kr/talent/)
설립 시기/일시 2003년 4월 8일연표보기 - 설립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5년 9월 1일 - 샛별반 설치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6년 3월 1일 - 사이버 영재반 설치
최초 설립지 동래영재교육원 - 부산광역시 동래구 동래로 179번길 31[복천동 72-8]지도보기
현 소재지 동래영재교육원 - 부산광역시 동래구 동래로 179번길 31[복천동 72-8]지도보기

[정의]

부산광역시 동래구 복천동에 있는 영재 교육 기관.

[설립 목적]

영재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개발하고 극대화 하여 영재성과 사회성 조화로 균형감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복잡하고 추상적인 내용의 이해와 상위 수준의 사고를 통하여 창조적 생산자가 되도록 하며, 과제집착력과 높은 학습 동기를 토대로 한 탐구 능력과 태도를 통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학문 분야 및 사회 발전을 위하여 공헌할 수 있도록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지도력을 기르고 올바른 사회의식을 토대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관점에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변천]

2003년 1월 1일 「부산광역시 영재교육진흥원 설립·운영에 관한 조례」[조례 제 2822호]를 공포하여 2003년 4월 8일 지역 교육청의 하나로 동래영재교육원이 설치되었다. 2005년 9월 1일 소외 계층 영재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역 영재교육원 샛별반이 설치되고 2006년 3월 1일 지역 영재교육원 사이버 영재반이 설치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동래 영재 교육은 주로 부산광역시 동래교육지원청의 주관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 내용은 정규 교육 과정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접목된 심화된 내용으로 실시한다. 수업 활동 내용에 따라 PBL 학습, PMI 토론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 협동 학습, 토의·토론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여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 및 향상에 힘쓰고 있다. 또한, 영재 학급 운영을 위해 영재 학급 담임을 두고, 영재 학급 담임은 학생 상담, 교과 영역 지도 교사의 교수 활동 지원 등을 통하여 영재 학급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힘쓰고 있다.

영재교육원의 교과 영역별 교육 과정 운영은 지도 교사 책임 하에 이루어지되, 필요시 외부 강사의 초청, 교육·연구 기관의 방문 등을 추진하기도 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교사와 학생 간의 간담회를 실시하여 영재 학급 운영 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며, 학생들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교수·학습의 방향을 설계한다. 교과 영역별 지도 교사는 영재 교육 대상자를 위한 교수·학습 활동, 탐구 활동 지도, 상담 활동을 하면서 특기 사항의 지속적 관찰 및 기록을 통하여 학생의 영재성을 파악하고 그 능력이 발휘되도록 도와주고 있다.

[현황]

동래영재교육원부산광역시 동래구 동래로 179번길 3에 있다. 2012년 현재 동래 영재교육원부산광역시 동래교육지원청 교육장을 원장으로 두고 업무를 통할하며 선정심사위원회와 자문 위원 아래 각 영역별 초·중등 영재 교육 담당 장학사를 두고 있다. 초등 교육에서는 수학, 과학, 정보, 창작, 발명 영역을 교육하고 있으며 거학초등학교, 두실초등학교, 연산초등학교, 내성초등학교 등에서 분담하여 시행하고 있다. 중등 교육은 수학, 과학, 창작 영역을 교육하고 있으며 사직중학교, 여명중학교, 부산내성중학교, 연산중학교, 동현중학교, 유락여자중학교 등에서 시행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창의성과 더불어 도덕적 인성 교육을 증진 함양시키는 영재 교육,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영재 교육의 확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 해결력, 창의성, 도덕성 등을 길러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국가 간 경쟁의 선봉이 될 인재를 양성하고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적응하여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우수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재교육원의 확대 개편을 통한 과학 영재 교육의 전문성 확보 등의 비전과 발전 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