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09261
영어공식명칭 Scomber japonicus
영어의미역 Mackerel
이칭/별칭 고동어,고도리,벽문어,고도어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동물/동물
지역 부산광역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영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어류
학명 Scomber japonica
생물학적분류 동물계˃척삭동물문˃조기어강˃농어목˃고등어아목˃고등어과˃고등어속
서식지 대평양 일대|인도양 일부
몸길이 40㎝ 이상
새끼낳는시기 5~7월경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1년 7월 6일연표보기 - 부산광역시 시어(市魚)로 지정

[정의]

부산광역시 연근해에서 어획되는 고등어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이자 부산광역시의 시어(市魚).

[형태]

고등어의 몸길이는 40㎝가 넘는다. 눈이 크고 기름눈까풀[눈의 표면을 덮고 있는 지방질의 눈까풀]이 잘 발달하여 있으며, 동공 부위는 노출되어 있다. 위턱의 뒤끝은 동공의 중앙 아래에 달한다. 몸 빛깔이 등 쪽은 암청색이며 검은색의 물결무늬가 옆줄까지 분포되어 있고, 배 쪽은 은백색이다.

[역사/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정약전(丁若銓)의 『자산어보(玆山魚譜)』에는 고등어가 신장 기능을 도와준다고 적혀 있다. 실제 고등어에는 EPA와 DHA가 풍부해 동맥 경화, 심근 경색 등의 치료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능도 뛰어나다. 적색 어류인 고등어는 붉은 살에 히스티딘(histidine)[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부패하면 독성이 있는 히스타민(histamine)으로 바뀌며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벽문어(碧紋魚), 고도어(古道魚·古都魚)라고도 한다.

[생태 및 사육법]

고등어는 바다의 표층과 중층 사이에 수온이 10~20℃인 맑은 물에서 산다. 보통 봄과 여름에는 얕은 곳으로, 가을에는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 한반도에는 2~3월경에 제주도 성산포 근해에 몰려와 차차 북으로 올라가는데, 그중 한 무리는 부산을 거쳐 동해로, 다른 한 무리는 서해로 올라갔다가 9월에서 이듬해 1월 사이 다시 남으로 내려가기 시작한다. 고등어의 산란기는 5~7월경이다. 알의 지름은 약 1㎜인데, 한 번에 10만~30만 개의 알을 품는다. 태어나서 만 1년이면 어느 정도 자라고 2년이면 성숙한다.

[현황]

2010년 『수산물 계통 판매고 통계 연보』에 따르면 전국 고등어 판매량 10만 566t 중 부산공동어시장을 통해 판매된 양은 8만 4557t에 이른다. 전국 판매량과 비교하면 약 84%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부산은 고등어 생산·판매·유통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매년 10월경 부산 송도 해수욕장부산공동어시장에서 ‘부산 고등어 축제’가 열린다. 부산광역시는 고등어가 태평양을 누비는 강한 힘으로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약하는 해양 수산 도시 부산을 상징하기 때문에 2011년 7월 6일 시어로 지정하였다.

[참고문헌]
  • 『수변 정담』(국립수산과학원, 2005)
  • 수산물 공동 어시장(http://www.bcfm.c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