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05703
한자 梵魚寺安養庵
영어의미역 Beomeosa Anyangam Temple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기관 단체/사찰
지역 부산광역시 금정구 범어사로 250[청룡동 546]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나철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사찰
전화 051-555-3101
중수|중창 시기/일시 1712년연표보기 - 중창
중수|중창 시기/일시 1900년 - 안양선사 개설
최초 건립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룡동 546
현 소재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룡동 546

[정의]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룡동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4교구 본사 범어사 소속 암자.

[건립 경위 및 변천]

정확한 창건 연대는 알 수 없으나 기록에 의하면 1712년(숙종 38) 선식 대사(禪識大師)에 의해 중창이 이루어져 이후 명맥을 이어 온 것으로 보아진다. 이후 1899년 승려 오성월(吳惺月)범어사 금강암(梵魚寺金剛庵)에 처음으로 선원을 개설한 뒤 이듬해 1900년에 범어사 안양암(梵魚寺安養庵)에 두 번째 선원인 안양선사(安養禪社)를 개설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를 통해 범어사(梵魚寺)가 임진왜란 후 중건이 이루어졌듯이 범어사 안양암 역시 이때 중창된 것으로 생각된다. 남아 있는 유물들은 모두 조선 말과 근대의 것이나 현재의 건물들은 모두 최근에 건립된 것으로 내부에 봉안된 불상과 불화 역시 최근에 조성되었다.

[활동 사항]

범어사 안양암은 1900년에 안양선사가 개설된 이후 선원의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현황(조직, 시설 현황 포함)]

범어사 안양암금정산 범어사와 인접한 범어사 대성암(梵魚寺大聖庵)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요 전각은 선원과 만세전이다. 최근에 지어진 2층 건물에 1층은 요사채로 사용하고 있고 2층은 ‘안양선사’ 편액이 걸려 있으며, 좌측에 ‘수세전(壽世殿)’ 편액을 단 정면 3칸 측면 3칸의 건물이 자리하고 있다. 현재 주지로 주석하고 있는 승려 선암이 범어사 안양암을 포교와 불법 전파 중심 도량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