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경상남도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01232
한자 慶尙南道報
영어의미역 Bulletin of Gyeongsangnam-do
분야 역사/근현대,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부산광역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하지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도서
발행인 경상남도청
판형 국판
소장처 부산광역시립시민도서관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월드컵대로 462지도보기
제작|간행처 경상남도청 - 부산광역시 서구 부민동 2가 1

[정의]

일제 강점기 때 경상남도청에서 발행한 기관지.

[창간 경위]

일제 강점기 경상남도청에서는 도령(道令)이나 훈령 등 각종 공고와 기타 공무에 관한 소식 등 경상남도 도민 일반에게 널리 주지시킬 사항을 전달함으로써 경상남도 도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이를 홍보할 목적으로 정기적으로 『경상남도보(慶尙南道報)』를 간행하였다.

[형태]

판형은 국판(菊版)으로, 면수는 일정하지 않으며, 일본어로 기록되어 있다.

[구성/내용]

『경상남도보』에 수록된 내용은 각 발행 호별로 대동소이하다. 당시의 도령과 훈령, 고시(告示), 공시(公示) 등 도민들이 알아야 할 도정의 주요 내용이 앞부분에 수록되어 있다. 또한 관원과 교원들의 인사와 관련된 서임(敍任) 및 사령(辭令) 소식을 전하고 있으며, 휘보 난에는 관원과 교원들의 전임 및 사망, 상훈 등 관청 소식과 각종 산업 분야에 대한 인허가 사항 등이 수록되어 있다. 광고가 실린 발행호도 있으며, 특별한 사항이 있을 때는 호외도 발행되었다.

[변천과 현황]

현재 1926년, 1928년~1936년, 1939년~1940년, 1942년~1943년도에 발행된 『경상남도보』부산광역시립시민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일제 강점기 때 경상남도의 공적 기록으로, 경상남도 도정의 방향과 행정의 실상을 밝히는 데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