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인천 이씨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9348
한자 仁川李氏
영어의미역 Incheon Leesi|Incheon Lee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부산광역시
집필자 김연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씨시조 이허겸(李許謙)
입향시조 이주완(李宙完)
본관 인천 - 인천광역시
입향지 동래 - 부산광역시 동래구
세거|집성지 장전리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장전리

[정의]

이허겸을 시조로 하고, 이주완을 입향조로 하는 부산 지역의 세거 성씨.

[개설]

이씨(李氏)는 문헌에 451본 혹은 546본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시조가 밝혀진 성씨는 120본 내외이고, 그중 100여 본 정도가 현존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 이씨 성이 언제부터 등장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사기(三國史記)』나 『삼국유사(三國遺事)』에 보면 32년(유리왕 9) 신라 6부 촌장에게 사성(賜姓)한 6성 중의 하나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신라 왕실의 성인 김씨 성 조차도 6세기 초엽인 법흥왕(法興王)에서 진흥왕(眞興王) 대에야 등장했다는 통설에 비추어 가장 오래된 성씨의 하나라고는 하나 그보다 오래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현존하는 이씨가 100여 개 본이라고 하지만 그중 주류를 이루는 관향은 불과 30본 내외이다. 100여 본을 계통별로 분류하면 신라 6부 촌장의 한 사람으로 신라 유리왕(瑠璃王) 때 이씨로 사성 받은 알평계(謁平系)가 경주 이씨를 주종으로 하여 여러 본관으로 분관되었다.

신라 때 사공을 지낸 이한(李翰)을 시조로 하는 전주 이씨와 거기서 분관된 가평·재령·아산 이씨 등이 있으며, 당나라에서 귀화한 연안 이씨, 김수로왕(金首露王)의 둘째 아들로 모성(母姓)을 따라 허씨로 했다가 당나라 현종(玄宗)으로부터 이씨로 사성 받은 인천 이씨, 원나라에서 귀화한 청해 이씨 등으로 구분된다. 인천 이씨 외에도 동래에 입향한 이씨는 안산 이씨, 차성 이씨, 경주 이씨 등이 있다.

[연원]

인천 이씨김해 김씨(金海金氏)의 시조 가락국 수로왕(首露王)의 황후인 허태후(許太后)의 성을 이어받아 허씨가 된 수로왕의 둘째 아들의 후예로 원래는 허씨였다. 인천 이씨는 시조 이허겸(李許謙)의 선대에 신라의 사신으로 당나라에 들어갔다가 천자로부터 이씨로 사성을 받아 이씨가 되었으며, 이허겸이 고려 현종 때 상서좌복야를 지낸 뒤 소성현 개국후(邵城縣開國侯)에 봉해지면서 인천에 관적(貫籍)하여 인천을 본관으로 삼았다.

인천 이씨는 충렬왕 때 문하시중을 역임한 이작신(李作臣)의 시중공파(侍中公派), 태종 때 영의정으로 증직된 공도공 이문화(李文和)[1358~1414]의 공도공파(恭度公派), 고려 의종 대 최고의 학자인 이인로(李仁老)[1152~1220]의 쌍명재공파(雙明齋公派), 조선 전기의 이징옥(李澄玉)[1399~1453] 장군의 충강공파(忠剛公派) 등으로 구분된다.

[입향 경위]

공도공파의 21세 이주완(李宙完)이 오랫동안 세거해 왔던 인천에서 1500년대 중반에 동래로 들어왔다. 또 『동래군지』[1937]에는 동래 입향조를 이만중(李萬中)으로 보고 있으며, 그는 부산 첨사를 지낸 후 동래에 거주하게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만중의 입향 시기는 알 수 없다.

[현황]

1937년 문기주(文錡周)가 편찬한 『동래군지』의 성씨조에는 인천 이씨가 세거(世居) 성씨로 기록되어 있다. 2000년 인구 조사에서 인천 이씨는 3,010가구에 9,974명[남자 5,189명, 여자 4,785명]이 부산 지역에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이씨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장전리에서 세거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