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엄광산 구봉산 둘레 길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3459
한자 嚴光山龜蜂山-
영어의미역 Eomgwang and Gubong Mountain Dulle Road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부산광역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일곤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등산로
면적 9.2㎞[길이]
전화 051-240-4061
준공 시기/일시 2009년연표보기 - 조성
최초 설립지 엄광산 구봉산 둘레 길 - 부산광역시
현 소재지 엄광산 구봉산 둘레 길 - 부산광역시

[정의]

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동 엄광산에서 구봉산으로 이어지는 숲길.

[건립 경위]

엄광산 구봉산 둘레 길은 녹색 성장 및 일자리 창출 작업인 희망 근로 프로젝트의 하나로 진행된 부산 갈맷길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 조성되었다. 갈맷길은 2009년부터 부산의 산과 강, 해안에 조성되기 시작하여 2010년 21개 코스가 지정되었다. 갈맷길은 슬로우 라이프를 실현하고 생태 도시로 나아가는 기초 인프라가 되고 있다.

[구성]

엄광산 구봉산 둘레 길은 총 9.2㎞로 총 3시간이 소요된다. 코스는 구 대신 공원~석탑 약수터~200계단 입구~내원정사~제6초소~봉수대 체육공원~꽃동산 체육공원~봉수대 밑 갈림길~중앙 공원~민주 공원으로 이어진다.

[현황]

엄광산 구봉산 둘레 길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동엄광산(嚴光山)구봉산(龜峯山) 일대에 조성되어 있다. 서구 대신 공원에 들어서면 키가 큰 삼나무와 편백나무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으며, 석탑 약수터로 가는 길은 정비가 잘된 비포장 도로로 1㎞ 남짓한 거리다. 석탑 약수터에서 내원정사로 가는 길은 아름드리 관목이 줄지어 서 있으며, 이 길이 끝나는 곳에는 200명~300명은 족히 앉을 수 있는 넓은 고원이 펼쳐진다. 내원정사엄광산 정상, 석탑 약수터의 갈림길인 이곳은 전나무 삼림욕장이기도 하다. 내원정사를 거쳐 엄광산으로 진입하면 능선 길도 좋지만 꽃동산 약수터를 향하는 길도 잘 정비되어 있다. 엄광산남항 등 바다를 조망할 수 있고, 반대편으로는 시내 중심가를 조망할 수 있다.

엄광산에서 구봉산으로 가는 길은 황톳길이며, 구봉산 정상 쪽으로 가다보면 정상 바로 아래 안부에 봉수대 체육공원이 있다. 봉수대 체육공원에서 정상까지는 10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구봉산 정상에는 조선 시대의 통신 수단이었던 봉수대가 있다. 봉수대에서는 부산항을 오가는 선박들이 선명하게 보이고 멀리 해운대까지 눈에 들어오는 최고의 전망대이기도 하다. 구봉산 봉수대 주위에는 시민들을 위한 체육 시설과 정자[2층], 벤치 등이 있다. 구봉산에서 내려오면 중앙 공원, 민주 공원과 만나게 된다. 구봉산에서 꽃동산 체육공원으로 내려오는 길에는 약수터가 많으며, 시락국과 막걸리를 파는 매점도 여럿 있다. 찾아가는 방법은 부산 지하철 1호선 동대신역과 시내버스 167번 등을 이용하면 되고, 종료점에서는 135번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주변에는 용두산 공원, 구덕 운동장, 부산역, 복병산 체육공원, 자갈치 시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걷고 싶은 부산-그린 워킹(http://www.green-walking.com)
  • 부산광역시 문화 관광(http://tour.busan.go.kr)
  • 부산광역시 서구 문화 관광(http://culture.bsseogu.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