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송정리 입석 마을 경주 배씨 세거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2973
한자 送亭里立石-慶州裵氏世居地
영어의미역 Residential Place of Gyeongju Bae Clan in Songjeong-ri Ilseop Village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송정리 입석 마을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현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세거지
가구수 2~3가구
세거지 송정리 입석 마을 경주 배씨 세거지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송정리 입석 마을

[정의]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송정리에 있는 경주 배씨 세거지.

[명칭 유래]

기장의 산천 경계를 노래한 「차성가(車城歌)」 하서면(下西面) 편에 “선여사 깊은 골에 고적을 찾아 드니, 은은한 석경(石磬) 소리 망일암(望日庵)이 분명하다.”라고 노래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선여사를 창건하고 그 배의 돛대로서 선돌[입석]을 세웠다고 전한다. 선돌의 높이 3m 96㎝, 폭 65㎝, 평석 직경 2m 63㎝이며, 만든 시기는 알 수 없다. 이 입석 주변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입석[선돌] 마을이라 이름 하였다.

[형성 및 변천]

경주 배씨(慶州裵氏)는 무열공 배현경(裵玄慶)을 중시조로 한다. 입향조는 1500년경 기장군 철마면 송정리 입석 마을에 자리 잡은 성주파(星州派) 15세손인 배수개(裵壽介)이다. 배수개의 묘소가 입석 마을에 있다. 이후 분성파 23세손 배경보(裵景輔)가 기장 일광에 살다가 1908년 철마면 연구리로 옮겼다. 배경보의 묘소는 연구리에 있다.

[자연 환경]

송정리 입석 마을 동북쪽으로 철마산(鐵馬山)이 병풍처럼 마을을 감싸고 있다. 서쪽으로 수영강이 흐른다.

[현황]

2013년 현재 송정리 입석 마을에는 경주 배씨 2~3가구가 살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