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용호 농장 마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08659
한자 龍湖農場-
영어의미역 Ryongho Farms Village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용호 농장 마을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선석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자연 마을
개설 시기/일시 1946년 -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에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75년 - 부산직할시 남구 용호 2동으로 편입
상세 주소 용호 농장 마을 -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산 178지도보기

[정의]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에 있었던 자연 마을.

[명칭 유래]

한센인들이 자립을 위해 운영한 농장이 위치한 곳이라 하여 용호 농장(龍湖農場) 마을이라 불렀다.

[형성 및 변천]

용호 농장 마을로 한센인이 이주한 때는 1946년 상애원[1911년 선교사에 의해 설립된 감만동의 한센 병원]의 한센인이 소록도로 강제 이주되면서 당시 소록도 이주를 거부한 전염성이 없는 음성 한센인이 용호동에 정착하면서부터이다. 당시 이 지역은 일제 강점기 일본군 주둔지로, 부서진 대포와 병영 시설만이 있어 출입이 통제된 곳이었다고 한다.

1948년 경상남도 도립 나요양소로 틀을 갖춘 뒤, 1961년 국립용호병원으로, 1968년에는 국립 소록도 나병원 용호분원이 되었다. 광복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외지의 한센인이 이주하며 규모가 커지고, 교회와 주택, 채소·양계·양돈을 위한 농장이 형성되었다. 이렇게 마을이 확대되자 1975년 용호 농장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 2동으로 편입되었다.

마을의 규모가 가장 컸을 때는 7,000여 명의 주민이 돼지 20만~30만 마리, 닭 200만 마리 이상을 사육하였다. 이후 2000년 1월 ‘용호 농장 지구 단위 계획 구역’으로 지정되어 철거되기 시작해, 2012년 현재는 대단지 아파트와 ‘씨 사이드 해양 공원 관광지’ 조성 사업 등으로 마을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자연 환경]

용호 농장 마을은 북쪽으로 장산봉이 있고, 남쪽 산기슭으로 골짜기가 있으며, 남쪽에는 바다 위에 오륙도가 보인다. 일제 강점기 때 구축한 진지 터가 아직 남아 있다.

[현황]

2012년 현재 오륙도 SK 뷰 아파트와 오륙도중학교, 오륙도초등학교가 들어서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