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3171
한자 -山
영어의미역 Ahop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웅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361m
전구간 아홉산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웅천리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아홉산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웅천리지도보기

[정의]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웅천리에 있는 산.

[명칭 유래]

‘아홉’이라는 지명은 봉우리가 아홉 개라는 데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자연 환경]

아홉산은 아홉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장 높은 봉우리는 고도 361m이다. 서쪽 산록에서 웅천천이 발원하고 동쪽에서는 일광천의 지류들이 발원해 장전천으로 합류한다. 북쪽으로 함박산, 천마산, 달음산으로 이루어진 산맥이 이어져 병풍처럼 곧게 뻗어 있고 동쪽으로는 일광 해안에서 임랑 해안으로 이어진 동해 바다가 펼쳐져 있다. 남쪽으로는 양달산, 감딘산, 구곡산, 장산의 봉우리가 이어져 있다. 산에는 곳곳의 바위와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수종의 인공림과 자연림이 어우러져 약 13만평 규모의 숲이 조성되어 있다.

[현황]

해발 고도 361m의 아홉산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연구리·이곡리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용천리와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다. 아홉산은 고도는 낮지만 오목조목한 산세에다 금정산 주능선과 회동 수원지 전경을 감상하면서 숲길을 걷는다는 점에서 매력 있는 일광 테마 임도의 기점이자 종점이다. 테마 임도는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만화리 두화 마을에서 철마면 웅천리 간 10㎞의 산길로서 중간에 약수터, 화원, 정자 연못, 대나무 숲, 적송 숲 등이 조성되어 있고 등산로가 군데군데 있으며 기장 앞바다를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는 곳이다. 생각보다 자그마한 입구를 시작으로 높지 않은 언덕이 이어진다. 산 중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와 벤치가 있고 많은 정자들이 있어 등산객에게 안락한 휴식처가 되고 있다.

산에는 수목원을 방불케 하는 약 52만 8952㎡ 규모의 숲이 조성되어 있다. 그동안 400여 년을 세거(世居)해 온 남평 문씨들이 가꾸고 보존해 왔는데, 현재는 ‘아홉산 숲 사랑 시민 모임’을 통해 관리되고 있다. 아홉산 숲 사랑 시민 모임은 문씨 가문의 종손이자 아홉산 숲 지킴이인 문백섭에 의해 2003년 9월에 결성되었다. ‘숲은 미래입니다. 숲 없이는 인류에게 미래도 없습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02.07 2018년 현행화 2018년 현행화(숲 면적 수정 : 42만 9752㎡ -> 약 52만 8952㎡)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