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해운대 프리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210231
한자 海雲臺-
영어의미역 Haeundae Prism
이칭/별칭 해운대 열린 사랑방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좌동로 33[중동 145-35] 4층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은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인터넷 신문
창간인 황석구
발행인 황석구
URL 『해운대 프리즘』(http://hud.bsprism.com)
창간 시기/일시 2007년 7월 1일연표보기 - 창간
폐간|종간 시기/일시 2008년 - 인쇄물 발간 중단
제작|간행처 『해운대 프리즘』 간행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좌동로 33[중동 145-35] 4층지도보기

[정의]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의 해운대프리즘에서 발행하는 인터넷 신문.

[창간 경위]

광고성 정보와 기사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해운대(海雲臺)와 부산 지역의 소식을 전하기 위하여 2007년 7월 1일 잡지 형태의 정기 간행물로 창간되었다.

[구성/내용]

『해운대 프리즘』 인터넷 뉴스는 프리즘 뉴스, 프리즘 컬쳐 앤 인조이(Culture & Enjoy), 프리즘 세상 보기, 프리즘 클릭, 프리즘 정보, 프리즘 칼럼, 소문냅시다, 프리즘 인물, 포토·만평으로 구성되어 있다.

[변천과 현황]

창간호 발행 후 약 1년간 정기적으로 발행되었으나 2008년 인쇄물 발간이 중단되었다. A4보다 약간 작은 크기의 판형으로 총 40쪽으로 되어 있었다. 이웃과 세상을 향해 전하고 싶은 이야기나 주장, 주변의 일상적인 이야기, 기행, 서평, 해운대 지역 정보와 부산 지역 정보, 칼럼, 만평 등을 제공하였다. 월간으로 제작되어 무료로 배포되었으며, 해운대 지역, 부산 지역 관공서와 국회도서관, 한국관광공사 등에 비치되었다.

2012년 현재는 『해운대 프리즘』 홈페이지와, 공동 운영하는 부산 프리즘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 소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업 전환을 위한 과도기적 단계로 향후 독립된 인터넷 신문으로 서비스 제공을 준비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뉴스를 발굴하고, 지역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지역 중심 대표 매체를 지향하는 지역 정보지로서 제작되었다. 매체 환경 변화에 따라 정형화된 형식과 내용에 얽매이지 않는 자율적인 참여 매체인 인터넷 신문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