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60004969
한자 鷄林洞-冊房-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성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70년대 - 계림동 헌책방 거리 형성
현 소재지 계림동 헌책방 거리 -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동 지도보기
성격 특화 거리

[정의]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동 일대에 서점들이 밀집한 거리.

[개설]

계림동 헌책방 거리는 1970년대 형성되었으며 광주고등학교 오거리에서 계림오거리 사이에 자리하고 있다.

[건립 경위]

계림동 헌책방 거리는 학교와 밀접한 자리에 있어, 값싼 가격에 책을 구하기 위한 수요와 맞물려 자연스럽게 중고책 거리가 형성된 것으로 파악된다.

[변천]

계림동 일대는 광주고등학교를 비롯한 여러 학교가 밀집하여 학생들의 등하교 길이 되었다. 이에 광주고등학교 오거리에서 계림오거리 사이 중고서적의 거래를 위한 서점들이 모여들면서 계림동 헌책방 거리를 형성하였으며, 1970년대에는 60여 곳의 서점들이 성행하였다. 그 중 1977년부터 1981년 문을 열었던 녹두서점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주요 투쟁의 방향이 논의되었던 장소였다. 그러나 1990년대 대형서점과 온라인 서점의 등장으로 쇠락하기 시작하였다.

[구성]

2019년 기준 계림동 헌책방 거리에는 일신서점·광주고서점·광일서점·문학서점·백화서점·유림서점·학문당까지 7개의 서점이 남아 있었다.

[현황]

계림동 헌책방 거리는 인터넷 서점의 등장과 헌책 수요의 감소, 책방주인들의 고령화로 위기를 맞고 있으나, 계림동 책마을 거리 간판 특성화사업, 책마을 조성 , 계림동 헌책방 거리 살리기 프로젝트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하여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40년 동안 운영되고 있는 유림서점은 북카페인 ‘커피유림'을 통하여 그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