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400939
한자 社會福祉
영어공식명칭 Social Welfare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경상북도 성주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희

[정의]

경상북도 성주군에서 군민의 생활 향상과 사회 보장을 실현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광범위한 사회 정책.

[개설]

사회 복지는 협의와 광의의 두 가지 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먼저 좁은 뜻으로는 아동·노인·장애인 등 특정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 대해 금전 지원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모두 일컫는 개념이다. 넓은 뜻으로는 사회적 약자뿐만 아니라 다수의 국민을 대상으로 가족과 지역 공동체의 요구와 조화를 이루면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개발하고 생활과 건강을 만족할 수준에 다다를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계획된 사회적 서비스나 제도, 시설의 체계 등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후자의 경우 구체적으로는 사회사업 외에도 사회 정책·사회 보장·주택 보장·공중위생·비행 문제 대책 등으로 사회 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사회와 적절한 관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며, 미국·영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대개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사회 복지라는 용어에는 사회를 이루고 있는 구성원 전체가 복지를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안녕 상태[well-being]를 이룬다는 뜻과 이러한 안녕 상태를 위한 사회 제도의 시행 및 사회적 노력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성주군 사회 복지 계획의 목표와 세부 사업]

성주군은 ‘소통과 신뢰로 군민 모두가 행복한 성주’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세 가지 전략으로 사회 복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 가지 추진 전략과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꿈이 있는 행복 복지이다. 이를 위해 노인 회관 활성화 추진, 참한별 부부 프로젝트 운영, 읍면 지역 사회 보장 협의체 운영으로 향기 마을 만들기, 참한별 장난감 도서관 운영, 성주군 청소년 문화의 집 운영 활성화, 시간 연장제 보육 서비스 제공을 한다. 둘째, 찾아가는 소통 복지이다. 이를 위해 거동이 불편 저소득 재가 노인 식사 배달 사업 및 노인 돌봄 서비스 확대, 아동들의 꿈의 출발 파이팅 드림 스타트, 참한별 이동 복지관 운영, 읍면 복지 기능 강화 및 복지 체감도 향상, 사회 복지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 지역 사회 보장 협의체 역할 확대를 진행한다. 셋째, 차별 없는 신뢰 복지이다. 이를 위해 맞춤형 개별 급여 실시 등을 통한 보장성 강화, 장애인 등 취약 계층의 이동 편의 증진 도모, 저소득층 자립 지원 일자리 제공, 경로당 이용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 여성 리더십 의식 향상, 다문화 가족 성장 지원, 장애인 인식 개선 프로그램 운영을 한다.

[성주군 사회 복지 현황]

성주군의 사회 복지는 8개 분야로 나누어 관리되고 있다. 첫째 분야는 국민 기초 생활 보장이다. 2014년 7월 1일부터 맞춤형 급여로 변경하여 절대 빈곤층의 수혜자에게 기초 생활을 국가에서 보장하고 종합적인 자활·자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혜 현황을 살펴보면 군내 국민 기초 생활 보장 수급자는 1,366가구, 1,691명으로 일반 수급자는 1,253가구, 1,578명, 시설 수급자는 113명이다.

둘째 분야는 노인 복지이다. 노인 인구가 30%에 가까운 초고령 사회인 성주군은 노인들에게 맞춤형 복지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든든한 노후를 위한 소득 보장 및 여가 활동 지원 사업, 노인 복지 시설 및 취약 노인을 위한 지원 사업, 묘지 관리, 효 문화 실천 및 가족 공동체 회복을 위한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2021년 1월 말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 노인 인구 1만 4017명, 1인 가구 5,835명, 100세 이상 노인 27명 등을 대상으로 경로당 286개소, 노인 교실 등을 운영하고 지원하고 있다. 또한 양로 시설 1개소, 요양 시설 8개소, 재가 시설 4개소 등 총 13개소가 있다. 장례식장은 3개가 있다.

셋째 분야는 보훈 복지이다. 순국선열, 호국영령 및 국가 보훈 대상자와 그 유족을 예우하고 6.25 전쟁 및 월남 전쟁 참전 유공자를 지원하기 위해, 보훈 단체를 지원하고 보훈 예우 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국가 유공자 및 유족 현황을 살펴보면, 순국선열 애국지사 7명, 전상 군경 및 유족 272명, 전몰군경 유족 59명, 순직 군경 유족 29명, 공상 군경 및 유족 74명, 무공 보훈 수훈자 90명, 참전 유공자 435명, 재일 학도 의용군 1명, 순직 공무원 5명, 공상 공무원 5명, 보국 수훈자 20명 등 997명이다. 보훈 단체 및 재향 군인회로는 대한민국 상이군경회 성주군지회, 대한민국 전몰군경미망인회 성주군지회, 대한민국 무공수훈자회 성주군지회, 대한민국 6·25참전유공자회 성주군지회, 대한민국 고엽제전우회 성주군지회, 대한민국 월남전참전자회 성주군지회, 광복회 성주지회, 성주군 재향군인회가 있다.

넷째 분야는 보육·아동·청소년 복지이다. 영유아 보육 사업 지원, 가정 위탁 아동 보호, 결식아동 급식 지원, 아동 양육 시설·지역 아동 센터 지원, 드림 스타트 운영, 성주군 청소년 문화의 집·성주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관내의 아동 복지 시설은 1개소, 지역 아동 센터는 4개소, 가정 위탁 아동 보호 세대는 20세대이다[2018년 기준].

다섯째 분야는 장애인 복지이다. 장애인에게 생계, 의료, 일자리를 지원해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인 복지 시설을 지원하며, 매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자활 근로 사업과 의료 급여 사업을 통해 장애인을 지원하고 있다. 2021년 1월 1일 기준 3,962명의 장애인이 등록되어 있고, 장애인 복지 시설은 해솔 예원의 집[장애인 거주 시설], 밀알 센터[장애인 직업 재활 시설], 성주군 수어 통역 센터, 성주군 장애인 생활 이동 지원 센터 등 4개소가 있다. 장애인 단체는 33개소가 있다.

여섯째 분야는 여성 복지이다. 여성의 능력 개발과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여성의 지위 향상을 통한 양성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저소득 한 부모 가정 지원, 여성 교양 증진, 여성 단체 활성화 등을 시행하고 있다. 관내에 여성 단체는 17단체가 있으며, 한 부모 가족은 126세대, 271명이다.

일곱째 분야는 희망 복지이다. 성주군 희망복지지원단을 구성하고 운영하여 통합 사례 관리, 지역 자원 조사·개발, 지역 보호 체계 운영, 읍면 복지 사업 지원·관리, 지역 사회 보장 협의체 및 읍면 지역 사회 보장 협의체 운영, 긴급 지원 실시, 지역 사회 서비스 투자 사업 실시, 푸드 뱅크 운영, 생활 공감 정책 모니터단 운영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성주군은 주민에 대한 통합 서비스 제공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복지·보건·고용·주거 등 관련 분야를 총괄하고 조정하는 사회 복지의 중추적 전담 조직으로 민·관 협약을 통하여 맞춤형 복지를 제공할 수 있는 통합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여덟째는 기타 분야로 의료 급여 사업, 저소득 주민 건강 보험료 및 장기 요양 보험료를 지원한다. 한편 지역 주민의 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하여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디지털 기초[스마트폰 활용], 컴퓨터 기초 및 문서 작성법 등 다양한 수업을 개설하여 성주군청 5층 전산 교육장에서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9월 7일 사회 복지의 날에 사회 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사회 복지 시설 종사자 격려를 통하여 사회 복지 활동의 확산 및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성주군 복지 박람회를 개최하여 주민들이 복지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