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한국화 여류화가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60005014
한자 光州韓國畵女流畫家會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광주광역시 동구 의재로43번길 6[학동 72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은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89년연표보기 - 광주 한국화 여류화가회 설립
최초 설립지 광주 한국화 여류화가회 - 전라남도 광주시
현 소재지 광주 한국화 여류화가회 - 광주광역시 동구 의재로43번길 6[학동 721]지도보기
성격 문화예술 단체

[정의]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에 있는 미술 단체.

[설립 목적]

사생 활동과 작가 간 교류를 통해 한국화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남도의 전통 한국화의 맥을 이어가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광주 한국화 여류화가회는 1988년 연진미술원 졸업자들의 모임을 토대로 하여 1989년 결성되었다. 1995년 13명의 회원이 남도예술회관에서 창립전을 열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광주 한국화 여류화가회는 1995년 창립전 이후 매년 전시회를 열고 있으며, 실사를 바탕으로 전통적 가치와 현대적 변화를 조화시킨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회원들은 매년 각종 공모전에 작품을 출품하여 작가의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현황]

2019년 11월 28일부터 12월 4일 광주 무등갤러리에서 ‘향연(響宴)’을 주제로 회원전을 개최하였고, 30여 명의 회원이 다양한 주제의 작품을 전시하였다. 회원들은 전통 남종화의 계열을 추구하면서도 현장 스케치를 통해 현대적 변화를 수용한 한국화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의의와 평가]

먹과 색으로 인연을 지어 꾸준히 전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광주 한국화 여류화가회는 동호회 형식을 빌려 남도의 전통 한국화의 맥을 잇고 있다. 전시 외에도 대학의 한국화 전공자들과 함께 매월 사생 활동을 진행하는 등 활동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각종 미술협회 활동에 동참함으로써 지역 미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