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4476
한자 歸厚齋
영어공식명칭 Gwihujae
분야 종교/유교
유형 유적/건물
지역 대구광역시 북구 장태실길 15[팔달동 281-2]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충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75년연표보기 - 귀후재 건립
현 소재지 귀후재 - 대구광역시 북구 장태실길 15[팔달동 281-2]지도보기
원소재지 귀후재 - 대구광역시 북구 장태실길 15[팔달동 281-2]
성격 재실
양식 팔작지붕
정면 칸수 4칸
측면 칸수 1.5칸
소유자 성산배씨 매곡파 장태실 문중
관리자 성산배씨 매곡파 장태실 문중

[정의]

대구광역시 북구 팔달동에 있는 성산배씨 매곡공파 문중 재실.

[개설]

귀후재(歸厚齋)대구광역시 북구 팔달동에 있는 성산배씨(星山裵氏) 매곡공파(梅谷公派) 장태실[팔달동] 문중의 재실이다. 조선 초엽 성산배씨로서 장태실에 처음 정착한 사람은 배정의(裵貞義)이다. 배정의는 성산배씨 매곡공파 파조인 배숙(裵璹)[1516~1589]의 증손자이다.

배숙은 사마시에 합격하여 성균관 유생이 되었다. 승려 보우(普雨)가 문정왕후(文定王后)의 총애를 받아 궁궐을 드나들며 포교하자 성균관 유생 배숙은 보우를 탄핵하는 「척요승보우소(斥妖僧普雨疏)」를 올렸다. 1564년(명종 19)에 퇴계(退溪) 이황(李滉)의 추천으로 승평교수(昇平敎授)가 되어 후학 양성에 힘썼다. 고향인 성주로 물러난 뒤에는 정사를 지어 『심경(心經)』과 『근사록(近思錄)』을 중심으로 강론하였으며, 저서로 『매곡집(梅谷集)』을 남겼다.

현존하는 귀후재는 1975년에 창건되었다. 귀후재의 ‘귀후(歸厚)’라는 명칭은 『논어(論語)』의 “부모상을 당하였을 때 신중히 행하고 죽은 조상들을 정성껏 제사 지내면 백성은 덕성이 한결 돈후하여질 것이다[愼終追遠 民德歸厚矣]”라는 구절에서 따왔다.

[위치]

귀후재북구 팔달동 281-2에 있다.

[형태]

귀후재는 정면 4칸, 측면 1.5칸의 팔작지붕 형태이다. 건물 가운데 대청 2칸이 있고, 좌우에 각각 1칸의 방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