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쇄신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1501
한자 刷新派
이칭/별칭 쇄신회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대구광역시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김일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05년 8월연표보기 - 쇄신파 결성

[정의]

개항기 대구의 일본인 사회 내부에서 인두세 폐지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만든 단체.

[내용]

쇄신파(刷新派)는 1905년 8월 대구 거류 일본인 사회 내부에서 대구일본거류민회에 맞서 인두세 폐지를 주장하기 위하여 만든 단체이다. 쇄신파는 대구 일본인 사회를 장악하기 위하여 1905년 8월 대구일본거류민회의 보궐선거에 오키다[冲田棄次郞], 마치타[町田久吾], 오카모토[岡本宇一], 카와이 아사오[河井朝雄] 등 4명을 추천하였으나 마치타는 입후보를 사양하였다. 대구일본거류민회에서는 오쿠라[小倉武之助], 히자쓰키[膝付益吉], 코타마[兒玉伊太郞], 토쿠라[戶倉十六] 등을 지지하였다. 선거 유권자는 3개월 이상 대구에 거주하고 인두세를 납부하는 25세 이상의 일본 남자로 제한되었다.

선거 결과 오쿠라, 토쿠라, 히자쓰키, 코타마 등 대구일본거류민회의 지원을 받은 인물들이 모두 당선되었다. 하지만 토쿠라의 사임으로 카와이 아사오가 당선되었다. 이에 인두세의 폐지 입장을 지지하는 카와이 아사오가 마침내 인두세의 폐지를 이끌었다.

[의의와 평가]

쇄신파는 1905년 대구 거류 일본인 사회 내부에서 인두세 폐지를 주장하며 만들어진 단체이며, 이와세대구일본거류민회의 의원으로 당선된 뒤 인두세의 폐지를 이끌어 내게 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