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0361
한자 南山洞 印刷-
영어공식명칭 Namsan Printing Alley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승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30년대 - 남산동인쇄골목 형성
현 소재지 남산동인쇄골목 -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 지도보기

[정의]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에 있는 인쇄 골목.

[개설]

남산동인쇄골목(南山洞印刷골목)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 계산오거리에서 남문시장 입구까지 형성된 인쇄 골목이다.

[건립 경위]

남산동인쇄골목은 1930년대 말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6·25전쟁으로 인하여 서울의 피난민과 인쇄 시설이 대구로 내려오며 발전하게 되었다. 인쇄업은 도심지 산업이다. 남산동인쇄골목은 대구 도심지에 있고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이점으로 호황을 누리다가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 등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주문량이 줄어들면서 현재 500여 개 업체가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현황]

남산동인쇄골목에는 명함, 전단 기획, 복사, 제본 등 인쇄 관련 모든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다.

2013~2016년에는 중구 남산동 천주교구 일대와 남산동 인쇄골목 주변을 대상으로 ‘남산100년 향수길 조성 사업’이 시행되었다. 지역의 천주교 100년 역사를 담고 있는 천주교구 주변의 경관 개선, 그리고 인쇄골목 특화 거리 조성을 통하여 도심 재생 활성화와 도심의 관광 기반 마련, 대구광역시의 균형 있는 발전과 지역 주민의 경제 활성화 및 도시 이미지 향상이 남산100년 향수길 조성의 목적이었다. ‘남산100년 향수길 조성 사업’으로 인하여 남산동인쇄골목은 디자인 요소를 강화하여 특화 거리를 조성하였다. 간판 개선 및 인쇄골목 삼각지 디자인 개선과 아울러, 인쇄골목의 역사 등을 홍보하기 위한 남산동인쇄전시관을 조성하였다.

인근에 대구가톨릭대학교 유스티노캠퍼스가 있다.

[참고문헌]
  • 『대구 참 좋다!』 (대구광역시, 2016)
  • 대구광역시 중구청(http://www.jung.daegu.kr)
  • 대구광역시 중구 도시재생지원센터(http://www.jgursc.com)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